안녕하세요, 우루사 블로그 독자 여러분! 여러분들께 인사 드립니다.


저는 서울 용산구 동부이촌동에 있는 약국에서 근무하며, 언제나 내방하시는 분들을 가족처럼 대하고 그 분들의 건강한 삶을 기쁨으로 여기는 약사 ‘思鄕’(사향) 입니다. 


이름도 생소한 섬유근통, 들어보셨나요? 국민건강보험공단이 분석한 내용에 따르면 섬유근통 진료환자가 매년 늘고 있다고 하는데요. 2009년 대비 2014년 진료인원의 증가율이 12.2%를 차지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전체 환자의 68%가 여성이었으며, 50~70대가 40%를 차지할 만큼 장년층과 노년층 사이에서 많이 발병하고 있는데요. 이는 여성이 남성보다 약 2배 이상 많은 수치였습니다. 나이가 많은 계층에서 많이 발생하는 만큼 나이 때문이라고 생각해 그냥 넘어가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렇지만 그대로 방치하게 되면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섬유근통의 원인과 증상, 관리방법과 치료법은 무엇인지 지금부터 저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hapter 1 > 섬유근통의 증상과 원인



증상

그렇다면 섬유근통의 증상은 무엇일까요? 섬유근통은 주로 근육뼈대계통의 통증과 경직감을 특징으로 하는데요. 기본적으로는 통증이 주된 증상이기는 하지만 다양한 신경정신증상들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피로, 인지장애, 불안, 우울증, 수면 뒤 개운하지 못한 느낌을 받습니다. 통증이 발생하는 부위는 정확히 찾기 어려우며 주로 허리를 기준으로 좌, 우, 상, 하로 나눈 사분면에서 각각 발발하며 몸통부위에서도 통증이 나타나는데요. 또한 통증의 강도가 심해서 활동능력을 감소시킵니다.



원인

섬유근통의 정확한 원인은 알려져 있지는 않은데요. 유전적 소인이 있을 수 있고, 근육과 힘줄에 반복적인 외상, 수면장애, 자율신경이상, 호르몬 이상, 중추신경계의 통증조절 이상 등을 원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특히 이러한 여러 원인들 중에서는 중추신경계에서 통증 조절에 문제가 생겨 발병한다는 원인이 가장 많이 알려져 있는데요. 이는 중추신경계 통증을 조절하는 부분의 이상으로 신체 내 통증전달 물질 간의 불균형이 발생해 통증 억제를 담당하고 있는 신경전달물질이 감소하고 이와 반대로 통증을 전달하는 물질은 증가되어 통증을 느끼게 된다고 합니다.




Chapter 2 > 섬유근통의 치료법과 관리방법

섬유근통의 치료방법은 두 가지로 나눠질 수 있는데요. 바로 약물 치료와 비약물적 치료입니다. 섬유근통을 치료에 쓰이는 약물로는 대표적으로 항우울제와 항뇌전증약물,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 등이 있으며 비약물적 치료는 인지행동요법과 운동요법이 있습니다. 인지행동요법을 이용하는 이유는 통증에 신경을 쓰다 보면 더 심하게 느껴질 수 있기 때문에 다른 부분에 신경을 써서 통증에 대한 관심을 돌리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또한 가벼운 유산소 운동도 섬유근통의 통증을 줄이는데 효과가 있는데요. 걷기나 가볍게 달리기, 자전거 타기와 같은 유산소 운동을 규칙적으로 해주는 운동요법을 이용하여 섬유근통의 통증을 줄여줄 수 있답니다.




이제까지 저와 함께 섬유근통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많은 도움이 되셨나요? 위에서도 말씀드렸듯이 높은 연령층에서 많이 발생하는 만큼 나이 탓으로 여기고 대수롭게 넘어가는 분들이 많은데요. 하지만 심해지기 전에 진료를 통해 초기에 발견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 잊지 마시고 섬유근통과 비슷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즉시 병원을 찾도록 하세요! 


그럼 다음 시간에 더 유익하고 재미있는 정보로 만나겠습니다^^

이제까지 思鄕(사향)이었습니다




Posted by 우루사TIME


티스토리 툴바